티스토리 뷰
대구아동심리상담센터 소아 우울증이란?
안녕하세요! 대구아동심리상담센터 수아벨의원 부설 아동발달센터입니다. 어리기만 한 아이에게 무슨 우울증에 걸릴 수 있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소아,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의외로 많이 있으며 최근들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 이곳에서는 소아 우울증의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및 예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은 우울한 감정을 중심으로,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즐거움이 없으며 삶의 목표도 상실이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우울증은 인지 장애와 신체적인 문제까지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장기간 동안에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한데요, 특히나 다른 정신과 질환들에 비해서 자살률도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 발견 및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 우울증은 유아, 아동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을 말하며, 감정 및 사고, 인지 능력이 성인보다는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소아 우울증을 가면 우울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소아 우울증은 신경 전달의 물질, 호르몬 불균형 등으로 인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 내 폭력, 학대, 부모의 이혼, 학교 내 왕따, 친구와의 갈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 우울증이 생기게 되면 평소보다 아이가 말을 잘 하지 않으려 하거나 짜증을 많이 내고 난폭한 언행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난히 스마트폰과 게임 등에 집착을 하기도 하며, 학업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산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고, 복통, 두통 등과 같이 신체적인 증상들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평소보다 달라진 것 같다면, 그리고 위의 증상들을 보인다면 소아 우울증을 의심해 보고 조기에 가까운 대구아동심리상담센터에 내원하시어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 우울증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자존감이 심하게 떨어져 있으며, 앞으로의 일들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가 지속될 경우에는 성인기까지 이어지게 될 수 있어 소아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구아동심리상담센터는 소아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정신 치료와 인지 행동치료, 놀이치료, 그룹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아이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양육 코칭과 그에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들 중, 그룹치료는 선생님과 또래 친구들이 함께 모여 진행되는 치료법이며, 사회성, 공감 능력을 학습하게 되면서 놀이를 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짝을 구성하고 있으며, 또래 친구들에게 다양한 자극을 받게 되어 소아 우울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가 본인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잠재되어 있던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어 소아 우울증 치료에 주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평소 자신의 감정 표현, 경험 등을 잘 이야기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놀이치료는 아이가 가장 좋아하고 익순한 놀이를 통해 새로운 의사표현의 수단이 될 수가 있습니다.
소아 우울증, 방치할 경우에는 만성으로 악화되어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에는 자해나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할 수도 있으므로, 보호자들은 아이와 많은 대화를 통해 감정 변화를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가 우울하면 자녀에게도 감정이 전해질 수 있어 보호자 스스로도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본원의 소아 우울증 치료에 대해 더 자세한 상담 및 예약이 필요하신 분은 지금 바로 전화 상담을 이용해 주시거나 내원해 주시면 친절하고 꼼꼼한 상담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