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구소아강박증 때문에 힘들어 한다면
안녕하세요. 대구소아강박증 치료를 도와드리는 수아벨 부설 아동발달센터입니다. 너무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청결에 신경을 쓰거나 정리정돈에 지나친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소아 강박증'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같은 문제를 계속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경우도 소아 강박증의 증상 중 하나로, 아이 스스로도 고통스럽지면 옆에서 지켜보는 부모의 마음은 더욱 괴로운데요, 오늘 이곳에서는 대구소아강박증의 증상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소아강박증이란? 대구소아강박증은 청결와 오염 및 감염과 관련되어 있는 손씻기나 샤워, 옷을 갈아입는 것 등처럼 결벽증 양상의 강박증과 물건이 비툴어져 있거나 위치를 벗어난 것을 참지 못하며 불안해 하는 정리 강박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소아 강박증의 경우, 본능적인 욕구나 충동 및 이성적인 판단과 선택 사이에서 갈등 및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데요, 이 같은 행동들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감정적으로 매우 불안하여 이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강박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소아강박증의 종류? 또한, 대구소아강박증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강박사고는 원치 않은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과 충동이 지속적으로 거듭되는 상태를 말하며, 강박 행동은 강방 사고에 의한 불안함을 완화해 주거나 방지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고 느끼게 만드는 특정 행동 및 정신적 행위를 말합니다.
소아강박증의 원인? 소아강박증은 불안함 심리, 즉 애정결핍이나 부모님의 다툼 및 이혼, 환경의 변화, 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세로토닌이나 노르에피네트린 등의 두뇌 신경들이 스스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두뇌 신경으로 인해 강박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강박증 증상? 하루에 수십 번 손을 씻거나 청소를 하는 경우, 유독 청결 행위에 과도하게 집착을 하는 경우, 필요 없는 물건을 모으는 경우, 의미 없는 숫자, 단어, 색깔에 집착하는 경우, 특정 물건을 만지려고 하지 않는 경우, 한가지의 옷만 고집하는 경우,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경우 등의 행동을 보인다면 소아 강박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를 괴롭히는 강박증! 아이의 성향 및 환경에 따라 강박적인 행동 및 생각에는 차이가 있으며, 방치할 경우에는 증상이 더 심해지고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어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아강박증은 대부분 5~12세 사이에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부모가 강박증이 있는 경우, 아이의 발생률도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부모가 강박증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과거에 경험을 했었다면 아이와 함께 강박증 치료를 상담 받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강박증은 나도 모르게 나오는 행동이기 때문에 이를 꾸짖거나 주의를 주는 것보다 함께 강박증을 이겨내려고 노력하며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위해 환경을 개선해 주고 특히 잘 했을 때 칭찬을 잘 해주는 것도 아이의 태도 변화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므로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상을 괴롭히는 소아강박증! 혼자서는 개선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될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우리 아이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소아강박증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즉시 가까운 아동발달센터에 내원하시어 상담 후 치료를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소아강박증 치료에 대해 더 자세한 상담이나 예약을 원하시는 분은 지금 바로 전화 상담을 이용해 주시면 친절하고 꼼꼼한 상담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매주 수요일은 오후 9시까지 운영을 하므로 시간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시어 내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